본문 바로가기
스포츠/스포츠사회학

스포츠 사회화의 의미와 과정

by 메인스포츠 2020. 8. 10.

스포츠 사회화 의미와 과정

 

스포츠 사회화의 개념

 

1. 사회화

- 사회집단의 사회제도 : 지식, 규범, 태도 등을 습득하는 과정이다.

- 인간이 소속된 사회집단의 가치, 역할, 문화적 태도 등을 습득하며 그 사회집단의 구성원으로서 참여하고 역할을 수행하게 되는 과정이다.

- 인간의 생에 전 과정을 통해 일어나지만 유년기에 특히 중요하고 가장 강한 영향력을 행사한다.

 

스포츠 사회화 의미와 과정

 

2. 스포츠 사회화

- 스포츠 참여를 통해 스포츠 집단이 가지는 가치관, 신념, 태도 등을 체득하는 과정이다.

- 스포츠라는 소사회에서 개인이 스포츠를 통하여 집단 구성원이 공통으로 가지고 있는 가치관, 신념, 태도 등을 집단 내의 다른 구성원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습득하는 과정이다.

- 스포츠를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경험함으로써 개인이 스포츠 문화권의 가치 체계 등을 내면화하여 그 스포츠 집단 내의 한 구성원이 되어가는 과정이다.

- 가족, 동료 집단, 학교, 지역사회, 대중매체 등의 매개체를 통해 진행되며, 개인의 인격 형성과 자아실현의 밑바탕이 된다.

- 평생을 통해 이루어지지만, 이미 개인적으로 가치관이나 태도가 뚜렷하게 형성되어 있는 성인이나 장노년층보다는 주로 청소년기 이전에 미치는 영향력이 크다고 본다.

 

스포츠 사회화 의미와 과정

 

 

스포츠 사회화의 과정

 

1. 내면화로서의 사회화

- 인간이 백지상태에서 사회의 정보와 영향을 받아 수동적으로 사회화가 이루어진다.

- 인간의 존재는 수동적인 학습자이다.

- 스포츠를 통한 사회화, 스포츠로의 사회화, 스포츠 밖의 사회화를 익힌다고 본다.

 

2. 상호작용을 통한 사회화

- 개인이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상호의존적인 상호작용이다.

- 능동적으로 사회화가 이루어진다.

- 현대의 급격한 사회 과정 속의 사회구조를 이해하는 데 스포츠와 스포츠를 통한 경험들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.

 

스포츠 사회화 의미와 과정

 

 

스포츠 사회화 이론

 

1. 사회학습이론

- 개인이 어떻게 사회적 행동을 습득하고 수행하는가를 밝히려는 이론이다.

- 스포츠 역할의 학습을 이해하기 위해 강화, 코칭, 관찰학습의 개념을 활용한다.

- 강화 : 사회적 역할의 습득과 수행에 있어서 상과 벌의 역할을 강조하는 것이다.

- 코칭 : 사회화의 대상이 사회화의 주관자에 노출되거나 가르침을 받는 것이다.

- 관찰학습 : 타인의 행동을 모방하고 관찰함으로써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이다.

 

2. 역할 이론

- 개인이 사회 속에서 각자의 사회적 지위를 향한 역할 기대 또는 행동양식을 획득하는 과정을 설명하는 이론이다.

- 야구에서 투수와 포수, 외야수, 내야수 등은 각자 고유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고 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이 이상적으로 이루어질 때 야구라는 스포츠가 성립된다.

- 팀 내에서 자기 역할을 수행하며 동료와의 관계, 타협, 문제 해결 등을 통한 경험들은 중요한 사회화 과정의 기능을 가진다.

 

3. 준거 집단 이론

- 인간은 스스로 집단이나 타인에게 적용하고 이들의 행동, 태도, 감정 등을 자신의 행동이나 태도, 감정의 형성을 위한 중요한 판단 기준이 되는 준거의 척도로 삼는다는 이론이다.

- 준거 집단은 규범 집단, 비교집단, 청중 집단 등으로 구성된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'스포츠 > 스포츠사회학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스포츠 일탈의 이해  (0) 2020.08.12
스포츠로의 사회화와 스포츠를 통한 사회화  (0) 2020.08.11
스포츠와 사회계급/계층  (0) 2020.08.09
스포츠와 미디어  (0) 2020.08.08
스포츠와 교육  (0) 2020.08.07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