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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포츠/스포츠사회학

스포츠와 미디어

by 메인스포츠 2020. 8. 8.

1 스포츠와 미디어의 이해

 

스포츠와 미디어의 관계

 

- 스포츠와 미디어는 공생관계이다.

- 스포츠 : 신문 판매 증진, 광고 수익, TV와 라디오 방송시간을 이용한 수익 계약의 증대 등에 이용되고 있다.

- 미디어 : 스포츠와 관련된 소비상품을 경기 장소에서 관람객들에게 판매하도록 도움이 된다.

- 스포츠 메가 이벤트는 미디어의 이윤 창출에 기여한다.

- 스포츠 저널리즘은 대중의 호기심과 흥미를 유발하는 '옐로 저널리즘'의 성격이 강하다.

- 1964년 동경올림픽 경기 대회는 최초로 인공위성을 통해 미국에 중계된다.

 

스포츠와 미디어

 

 

맥루한(M. Mcluhan)의 매치 이론

 

1. 핫 미디어, 핫 매체 스포츠

- 전달 형태가 논리적이고, 계획적이며, 장시간을 통하여 개별적으로 수용이 가능한 매체이다.

- 정의성이 높다.

- 수용자의 감각적 참여도가 낮다.

- 수용자의 감각적 몰입도가 낮다.

- 스포츠 유형 : 정적 스포츠, 개인 스포츠, 기록 스포츠, 공격과 수비가 구분된 스포츠 유형이 있다.

 

2. 쿨 미디어 쿨 매체 스포츠

- 전달 형태가 일시적이고 감각적이며, 비논리적인 매체이다.

- 전달 내용이 복잡한 형태로 분산되어 전달된다.

- 정의성이 낮다.

- 수용자의 감각적 참여도가 높다.

- 수용자(관람자)의 감각적 몰입도가 높다.

- 스포츠 유형 : 동적 스포츠, 팀 스포츠, 득점 스포츠, 공격과 수비가 구분되지 않는 스포츠 유형이 있다.

 

스포츠와 미디어

 

 

 

2 스포츠와 미디어의 상호관계

 

스포츠가 미디어(대중매체)에 미친 영향

 

-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한다.

- 미디어 기술(테크놀로지) 발전과 콘텐츠를 제공한다.

- 스포츠 보도 위상 향상한다.

 

스포츠와 미디어

 

 

미디어(대중매체)가 스포츠에 미치는 영향

 

- 스포츠에 대한 관심과 인기, 참여를 증대한다.

- 스포츠 기술의 전문화와 일반화, 표준화에 기여한다.

- 스포츠 상품화, 대중화에 기여한다.

- 스포츠 실시간 중계를 가능하게 한다.

 

스포츠와 미디어

 

 

 

3 미디어에 의하여 스포츠의 규칙이나 구조가 변경된 사례

- 미식축구, 아이스하키, 야구에서 무승부일 때 선 득점 승리 제도를 도입했다.

- 중요 시간대의 야간경기 일정 확대 및 광고를 증대했다.

- 일반인의 흥미를 자극하는 세 종목의 개발 및 모방 스포츠를 시행했다.

- 각 팀의 승패, 승률, 득점 차, 작전 등을 분석하고 예상할 수 있는 전문가를 채용했다.

- 광고 방송을 위하여 중계방송을 중단했다.

 

스포츠와 미디어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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