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스포츠/스포츠사회학

스포츠와 경제

by 메인스포츠 2020. 8. 6.

상업주의와 스포츠

 

스포츠 산업의 영역

 

- 스포츠 용품 사업 : 스포츠 산업은 개발도상국에서 많이 생산하여 수출하고 있어 국가 간의 국제교역의 중요 품목, 스포츠 용품의 발전은 일반인의 스포츠 참여를 확산시키는 동사에 경제를 발전시키는 역할을 수행한다.

- 기념품 제조 및 판매 사업 : 수업을 늘리기 위하여 로고가 새겨진 기념품, 음식, 음료수를 판매한다.

- 광고 사업 : 각 기업은 각종 경기에 막대한 규모의 홍보비를 투자, 광고를 통하여 기업의 이미지를 널리 알리고 매출액을 늘리기 위한 경영 전략의 일환이다.

 

스포츠와 경제

 

 

상업화된 스포츠의 성장 요인

 

1. 개인의 스포츠 소비 증가

- 개인의 스포츠 소비 : 개인이 스포츠와 관련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스포츠와 관련된 재화를 소모하는 것

- 상업 스포츠나 비상업스포츠에 사용된 비용이 모두 포함됨

 

2. 대중매체의 변화 : 방송의 기술 환경 변화가 있다.

 

3. 기업의 스포츠투자가 증가한다.

 

4. 스포츠 참여 인구가 증가한다.

 

스포츠와 경제

 

 

기업의 스포츠 투자 형태

 

1. 직접 투자

- 사업 스포츠 시설 건설 및 운영, 프로구단 설립 및 운영을 한다.

- 관람스포츠에 자본 투자를 한다.

 

2. 간접 투자

- 스포츠 스폰서십 : 운동선수나 팀, 연맹, 협회, 스포츠 행사에 현금이나 물품 또는 노하우나 조직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행위이다.

 

 

스포츠의 상업화로 인한 변화

 

1. 스포츠 형태와 목적의 변화, 스포츠 규칙 및 제도의 변화가 생긴다.

 

2. 선수, 코치의 경기 성향 변화가 있다.

- 참여보다 승리 및 성공에 가치를 부여한다.

- 관중은 작전에서의 역할이나 기능보다 선수가 위험한 플레이나 과감한 플레이를 펼치는 경기를 질긴다.

- 극적인 요소의 극대화 : 관중은 극적인 경기 결과를 만드는 경기나 극적으로 경기를 역전시키는 선수를 좋아한다.

- 경기 성향보다 영웅 성향을 중요시하는 현상이 심화된다.

 

스포츠와 경제

 

 

프로 스포츠의 성장

 

- 스포츠가 일반 국민의 여가활용 방법으로 등장하고 방송매체를 통한 홍보 효과가 증대되면서 스포츠는 기업가의 투자 대상으로 부상한다.

- 스포츠를 직업으로 하는 직업적 선수와 구단, 프로모터, 광고회사, 기업가와 후원가 등이 프로 스포츠를 형성한다.

 

스포츠와 경제

 

 

프로 스포츠의 순기능

 

- 일반 국민에게 흥밋거리를 제공하여 개인의 여가활용과 스트레스 해소 및 생활의 활력을 준다.

- 일반 국민의 스포츠 참여를 확산시키고 사회적 긴장을 해소한다.

- 팀이 소속한 지역주민의 공동의식을 유발한다.

- 지역 경제의 활성화와 지역 사회 발전의 기회를 제공한다.

 

스포츠와 경제

 

 

프로 스포츠의 역기능

 

- 스포츠의 물질만능주의 확대된다.

- 인기 종목과 비인기 종목의 불균형을 초래한다.

- 우수 선수의 스카우트 경쟁 과열, 심화시킨다.

- 아마추어 선수의 조기 은퇴를 유도하여 엘리트 스포츠의 경기력을 저하시킨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'스포츠 > 스포츠사회학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스포츠와 미디어  (0) 2020.08.08
스포츠와 교육  (0) 2020.08.07
스포츠와 정치  (0) 2020.08.05
스포츠의 사회적 기능  (0) 2020.08.04
스포츠 사회학의 이해  (0) 2020.08.03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