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스포츠/스포츠사회학

스포츠와 교육

by 메인스포츠 2020. 8. 7.

1 스포츠의 교육적 기능

 

스포츠의 교육적 순기능

 

- 학업활동을 격려한다.

- 정서함양 및 순화에 기여한다.

- 사회를 선도한다.

- 사회화를 촉진한다.

- 평생체육의 여건을 형성한다.

- 장애자의 적응력을 배양한다.

- 학교와 지역사회 통합, 지역사회와의 유대관계를 형성한다.

 

스포츠와 교육

 

 

스포츠의 교육적 역기능

 

1. 승리 제일주의

- 승리만을 위해 다른 교육적 목표와 내용이 희생되고 있는 문제점이 생긴다.

- 참가보다는 성적이 강조되고 노력의 과정보다는 결과가 중시되는 현상이 일어난다.

 

2. 교육 목표가 결핍한다.

 

3. 일반 학생의 참가 기회를 제한한다.

- 소수의 운동기능 우수자들만이 참여하는 엘리트 스포츠의 특성이 생긴다.

- 대외 경기에만 치중하고 교내의 모든 학생들이게 참여의 기회가 주어지는 대내 경기는 등한시한다.

 

4. 성차별

- 여성에 대한 편견이 사라진 지금도 여학생들의 체육 활동 참여는 대단히 제한적이다.

- 학교를 대표하는 운동선수는 남자의 몫이고 응원이나 치어리더는 여자의 몫이라는 고정관념은 아직까지 존재한다.

- 학교의 남자팀에는 남자 코치만 있는 반면, 여자팀의 경구 남자와 여자 모두 코치직의 수행이 가능하다.

 

스포츠와 교육

 

5. 부정행위의 조장

- 승리의 중요성이 강조되면 강조할수록 경기의 준비 과정이나 내용에서 선수들의 일탈행위는 증가한다.

- 선수들에게 국한되지 않고 팀과 경기에 관여하는 성인들에게까지 확대된다.

 

6. 비인간적인 훈련

- 학교 운동부 지도자 중에는 자신의 성공을 통해 자신의 위치를 확고하게 하기 위하여 선수들을 비인간적으로 훈련시키는 경우가 있다.

- 그 과정에서 학생 선수들은 학교와 코치의 성공의 도구로 전략하게 된다.

- 과도한 훈련, 지속적인 체벌, 공포 분위기를 경험할 수 있다.

 

7. 스포츠 상업화

- 스포츠의 상업화로 인하여 순수 아마추어인 학생들에게 경제적 보상이 제공된다.

- 학교가 학생 선수들을 활용하여 경제적 이득을 취할 수도 있다는 가능성, 그리고 장학금으로 위장된 보수를 지급하고 학업에 대한 독려는 등한시하면서 학생 선수들을 착취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한 문제가 있다.

 

스포츠와 교육

 

 

 

2 한국의 학원스포츠

1. 학원 스포츠의 문제점

- 학생 선수의 학습권을 제한한다.

- 학생 선수의 폭력 문제를 일으킨다.

- 학생 선수의 인권을 침해한다.

 

스포츠와 교육

 

2. 학원스포츠의 개선방안

- 최저학력제 도입 및 운영을 한다.

- 경쟁적 보상 구조를 완화한다.

- 운동부 지도자 처우를 개선한다.

 

 

 

'스포츠 > 스포츠사회학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스포츠와 사회계급/계층  (0) 2020.08.09
스포츠와 미디어  (0) 2020.08.08
스포츠와 경제  (0) 2020.08.06
스포츠와 정치  (0) 2020.08.05
스포츠의 사회적 기능  (0) 2020.08.04

댓글